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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통일 신라 이후의 남북국 경제 및 문화

by TobeDalin 2020. 4. 18.

통일 신라 이후의 남북국 경제 및 문화

47세 아빠의 요약

676년 신라의 3국 통일 및 698년 발해의 건국 이후, 북으로는 발해가, 남으로는 신라가 다스리는 지역으로 양분하게 되었다. 두 나라의 경제를 구조를 보면, 신라는 농업을 중심으로 무역업이 발달 하였으며, 발해는 밭농사 위주의 금속 가공 및 목축업이 발달 하였다. 
신라는 3년 마다 촌주가 각 촌락의 백성의 수, 토지의 종료 및 면적, 소 과 말의 수 및 수목을 관리하는 민정 문서를 만들어 늘어나는 생산 수량과 노동력을 관리 하였으며,  수취제도를 정리하여 농민은 1/10의 세금과 특수물을 공물로 바치는 공물 및 군약과 요역을 담당하였다, 선덕여왕때는 정전이라는 구제 제도가 마련되어 농민의 터전을 안정화 시켰지만, 신라 말에 극심한 귀족의 횡포로 지방에는 호적이 들어서고 농민의 반란이 일어났다. 
신라의 귀족은 식읍(토지의 수확 물과 그 안의 농민까지 통제하는 제도)과 녹읍(자손 대대로 상속되는 토지 제도)를 받고 고리대금으로 배불리고 있었다. 
발해는 밭 농사 위주였으나, 일부 지역에서 벼농사가 이루어졌으며, 목축업이 발달하여, 솔빈부에서 말 수출이 많이 이루어졌다.
두 나라의 사회를 보면, 신라는 통일 이후 고구려 유민, 백제의 유민을 받아 들여 그 들에게 신라의 관등을 주어 9서를 만들어 수도를 지키게 하여, 민족 통합을 이루려고 하였으며, 발해는 고구려의 왕족 대씨와 귀족 고씨 및 말갈족으로 이루어진 민족 구성을 가지고 있었다. 
통일 신라는 유교를 근간으로 하여 국학을 만들어 유교 및 한문학을 발전 시켰으며, 국학은 신라말에 태학이라는 명칭으로 불러졌다. 독서 삼종과라는 시험을 두고, 나라 관직에 들어 갈 수 있도록 하였으며, 또한 이 시기에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의 아마타 신앙 및 의상의 화엄일승법제도의 관음 신앙과, 혜초의 왕오천초국전을 통하여 불교 문화도 융성하였다. 
발해 또는 귀족 자녀들에 유교를 가르쳐 었으며, 주자학을 두어 유교를 연구하였다. 불교는 고구려의 불교를 받아 들여,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 하였다. 
신라는 통일 문화는 시대에는 승려의 사리를 넣은 승탑과 탑비가 유행 하였으며, 발해는 당의 문화를 많이 흡수하여 상경성은 당의 성 양식으로 지어진 대표적인 예이다.



발해와통일신라-남북국시대

3)   느낀점 
나라가 커지면 나라를 관리 할 수 있는 제도가 만들어지게 된다. 신라는 통일 이후, 고구려 유민 및 백제 유민의 흡수, 전쟁이 끝난 시점의 안정감으로 인구가 많이 늘어 날 것이다. 많이 인간이 먹는 문제, 거주해야 될 땅, 그리고 몸에 걸치는 옷 등, 의식주의 요구가 늘어 날 것이고, 모두에게 고루 잘 분배되고 돌아 가려면 관리가 잘 되어야 될 것이다. 사람이 많아지면 경제도 발전하고 그러므로 필요 외의 것이 만들어지고 사고 파는 행동이 일어나게 되면, 부유해지면, 자연적으로 사람들은 여유를 즐길 것이고, 그로 인하여 문화 또한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한 것을 알 수 있다.  

4)   나에게 적용할 내용 
관리, 누구나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관리라는 것을 잘 돌아가고, 잘 살고, 행복하기 위하여 하는 것이다. 그러나 스스로 잘 관리를 못하면 이 모든 것이 사라 질 것이다. 그러므로 항상 이득이 되고 나를 이롭게 하는 몸 관리 및 정신 관리를 하여야 하겠다. 

5)   오늘의 결심 
이제 매일 집에서 1시간 반정도 한다고 하였다, 이시간에 프로그램, 수학, 주식 공부를 하겠다고 하였는데, 지금 프로그램 공부 만 하면 다른 공부를 하지 않은다, 미래를 위하여 수학, 주식 공부를 추가 해야 되겠다… 

통일신라와 발해의 무역활동

13세 초등6학년 딸의 요약

4월 14일 화요일 
애듀얼 한국사 중.. 
통일신라의 경제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남북국 시대의 사상과 문화유산에 대해 정리합시다 

통일신라문화유산과 발행의문화유산

 


줄거리
통일 676년 신라의 경제에 대해 알아보자면 민정문서를 통해 촌주가 3년마다 촌락 형편에 대해 기록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또 수취제도를 정비하였고, 정비된 내용중 농업 생산량의 10분의1을 조세로, 공물 촌락에서 나는 지역특산품, 역은 군역과 요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또 귀족들에게 토지 지배권을 주는 식읍을 폐지 녹읍을 폐지하였습니다. 왕실과 귀족 물건 제작• 공급하는 관청을 정비하였고 당나라(교류작,사무직), 왜(8세기부터 활발히), 이슬람(신라 최대 무역함인 울산항에서)과 교류를 활발히 하였습니다. 또 당과의 교류를 통해 신라인들이 살곳 혹 그들을 다스리기 위한 곳도 당의 산둥 반도, 양쯔강에 설치되었습니다. 왕실에선 국가의 수익 일부를 왕실수입으로 귀족은 백성들에게 땅을 빌려줌으로써 고리대업을 하였습니다. 농민에겐 사비법이 발달하지 않아 경작의 어려움, 땅을 빌림으로써 수확의 반을 빼앗겼습니다. 또 과도한 수취와 향.부곡의 주민은 낮은 대접을 노비는 관청과 개인의 귀속재산으로 취급되었습니다. 발해도 수취체제가 있었습니다. 곡물과 공물응 걷고 부역을 동원 하였죠. 또 밭농사가 주로이루어져 벼농사를 많이 지었고, 모피 녹용 사향을 수출하고 금속 가공, 직물, 도자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수도등 도시, 교통요충지를 중심으로 상업이 발전하였다. 남북국 사회에대해 말하자면 신라는 백제, 고구려 유민, 영토를 흡수하여 하나의 국가로 융합하려 하였다. 신라말엔 호족이 성장하고, 농민들이 일어나는 듯 사회변화가 빨라졌다. 골품제가 변화하여 진골귀족들은 중앙, 지방의 장관직을 독점으로 정치, 경제적 특권을 차지 *(6두품성장)*6두품은 학문적 식건, 실무 능력으로 국왕보좌를 하였지만 신분적 제약으로 승진에 한계가 있었다. 또 당의 빈공과에 응시하기도 하였다.하지만 신라말 중앙 귀족의 다툼과 소유지 확대로 
국가경제가 파탄, 호족 등장, 농민들은 봉기를 들었다.발해는 지배층은 고구려 유민, 농민은 대부분 말갈인으로  촌락 우두머리인 수령은 국가 행정보조 역할로 수행되었다. 당과 활발히 교류하였고 많은 유학생 파견, 당 산둥반도의 등주에 발해관을 설치하였다. 학문 사상 종교 신라 신문와 국학 설치(태학감),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였다. 발해 학문으론 주자감 설치, 도당 유학생으로 당에 유학생을 파견 또 한문학이 발달하였다. 7세기후반 불교 사상을 이해하는 기반이 확립되고(원효, 의상,혜초 스님)발해 또한 왕실,귀족을 중심으로 불교가 전파 되었다. 또 선종과 풍수지리설이 유행하기도 했었다. 남북국 문화유산으로 신라의 과학기술을 보여주는 목판인쇄술(무구정광대다라니경) 성덕 여왕 신종과 같은 금속 기술이 있다. 신라에 불교 사상으로 화장이 유행(문무왕릉)굴식 돌방무덤이 있다. 발해엔 고구려 계승양식을 보여주는 정혜공주묘와 벽돌양식인 정효공주묘가 있다. 건축과 팁으론 신라는 불국사와 석굴암으로 불국토의 모습을 표현, 월지로 인공연못, 또 여러속탑이 있다. 실라 말에 승탑, 탑비가 유행하기도 하고 발해엔 영광탑과 상경이 있다 또 신라엔 인공 석굴 사원이 있고 발해엔 이불병좌상 등이 있다.

느낀 점 발해는 여러 고구려 계승 흔적을 보여주었고 또 신라와 경쟁이 치열했음을 알수있다. 신라는 여러 과학기술과 독창적인 것들이 많음을 알수있었다.

 

15세 중학교 2학년 오빠의 요약

1)남북 의 경제 와 사회 
통일 후 신라 늘어난 자원과 인구 철저희 관리 그리고 촌주가 3년마다
지역 의 인구수와 곡식 물자 등을 보고함
발헤 건국 초부터 영토확장 경제 암정시킬려고 노력 =>수취제도 정비
농업 목축등 가양한 분야에서 발전 청기농기구 주로이용 그리고 우경도 기행함 각집마다 가축을 만이 길렀고 특히 솔빈부의 말은 주요수출품 이녔음
그리고 삼국통일 후 벡제와 고구려 유민 과 영토 흡수하여 하나의 국가로  융합하기 노력 대외 교류가 활발헤 지면서 신라 활동영역 넓혀감 신라에 정착하는 외국인도 생김  신라말 호족 성장 농민봉기
가 전국 에서 일어나고 신라 사회 급격히 변화 시작
발헤 주민 고구려와 말갈 족으로 이루어 짐지베층은 왕족 고씨와 귀족 고씨등 으로 사람 들의 만은 비중차 지 하지만 말갈 인도 있었음
그리고 상층에는 세로운 문화 가적용 됨 하지만 하층 에는 고구려의 문화 가 많이 남아 있었음
2)남북 사상 과 종교
통일신라 는 유교기관인 국학을 설치 그리고 뛰어난 학자 베제 
불교 는 통일 이후 원효 가 대중화를 시작헤 발헤 유학 중요시 여겨 교육기관 주자감 설치 귀족에게 유교 경전을 가르치고 발헤의 불교는 귀적과 왕족 을 중심 으로 유헹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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